12. Odin 설치

    작성 : 순수백수
    올림 : 2007년 6월 1일
    의문점이 있거나 수정할 내용은 언제든지 관리자 그룹을 통해서 연락 바랍니다.




오딘(Odin) 설치

들어가는 말 : OS/2는 본래 IBM이 Microsoft와 같이 개발하던 운영체제였습니다. 따라서 도스 프로그램에 대한 호환은 완벽합니다. 또한 윈도 3.x 버전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도 충실합니다. 그러나 윈도 프로그램들이 32비트로 넘어오면서부터는 OS/2에서 자체적으로 윈도 코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32비트 API를 사용하는 윈도 프로그램들은 OS/2 상에서는 동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쓸만한 응용프로그램들이 많지 않은 OS/2에게 있어서 이 점은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데 있어 불리한 점으로 작용을 합니다. 이 때문에 Win32 API를 오투 상에서 구동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어 왔는데 그것이 바로 Odin project입니다. 리눅스에서의 WINE 프로젝트와 유사한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1. 오딘 구하기
오딘 바이너리는 http://odin.netlabs.org/en/site/downloads.xml 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오딘의 개발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인지 “Archive of Daily Build” 링크만 열려 있으며 2005년 6월 26일자 릴리즈가 가장 최신의 파일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의 저 링크는 MS IE에서는 보이지 않고 모질라 계열 브라우저에서만 보이는군요.

2. 오딘 설치
본 문서에서는 일단 저 위의 링크에서 2005년 4월 24일자 디버그 버전을 받아서 설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설치의 경우 오딘 압축파일은 D:\DOWNLOAD에 저장했습니다.


자, 이제 이 파일을 풀어야겠지요? Archive Extractor를 실행 시켜 보았습니다. 꽤 많은 파일들이 들어 있군요.


이 파일들을 D:\DOWNLOAD\ODIN32 안에 풀었습니다. 그럼 ODIN32 디렉토리 안을 볼까요?


ODIN32 디렉토리 안에는 주로 텍스트 파일들만 가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오딘의 주요 파일 구조를 설치해 주는 것입니다. 오딘 디렉토리에 보시면 System32 디렉토리가 보입니다. 여기 들어가보면 “odininst.exe”란 실행파일이 보이는데 이것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이 파일을 실행 시키신 후 다시 ODIN32 디렉토리를 살펴보면,

아까와는 달리 여러 가지 폴더들이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충 눈치 채셨겠지만 윈도의 시스템 구조와 유사합니다. 이것으로써 좁은 의미로 오딘의 설치는 끝났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오딘을 제대로 쓰기 위해선 몇 가지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C:\CONFIG.SYS 파일에 다음 줄을 추가해 줍니다.

    DEVICE=D:\DOWNLOAD\ODIN32\SYSTEM32\WIN32K.SYS


“D:\DOWNLOAD\ODIN32”에는 사용자의 오딘 인스톨 경로명을 적어 주셔야 합니다. 만일 오딘을 C:\ODIN에 설치하셨다면,
    DEVICE=C:\ODIN\SYSTEM32\WIN32K.SYS
라고 써 주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다음으로는 오딘의 WIN32 API 로더인 PE.EXE를 찾을 수 있도록 오딘의 경로를 적어 주어야 합니다. PATH 옵션의 끝에 덧붙여줍시다.

이렇게만 해 주면 설정도 끝입니다. 예전 오딘에선 오투의 커널 이미지를 불러오기 위한 설정도 해 주어야 했는데 지금은 저렇게만 해주면 되더군요. 설정이 끝났으면 저장하고 난 후 컴퓨터를 재시동 합니다.

3. 오딘 사용하기
이제 한 번 오딘을 사용해 볼까요? 먼저 오딘과 궁합이 가장 잘 맞는 WinRAR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제대로 설치가 되었다면 윈도용 설치파일을 더블클릭 하는 것만으로 윈도에서처럼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됩니다. 자, 그럼 설치를 계속 하겠습니다.


설치를 마쳤습니다. 멋지군요.

그럼, 이번엔 Winamp를 한 번 설치해 보겠습니다.


역시 설치는 잘 진행되는군요. 계속해서 설치를 완료한 모습입니다.


C: 드라이브 아래 윈도처럼 Program Files 폴더가 생겼고 그 안에 윈앰프가 잘 들어 앉았습니다. 그럼 한 번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잘 되는군요. 하지만 디바이스 관련해서 말썽을 부립니다. 이것은 아마 제 컴퓨터만의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구버전의 윈앰프라면 대부분의 경우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각자 상황에 맞게 조치를 취하시면 될 겁니다.

내친 김에 하나 더 해봅시다.

윈도용 오페라 6.06을 설치했습니다. 많이 느리고 자원도 엄청나게 먹는데다 사이트도 깨져서 나오긴 합니다만 어쨌든 돕니다. 오투용 오페라가 3.x대가 마지막이고 그나마도 최신 웹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곤란을 겪던 제게는 이 정도면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정도는 되니 천만 다행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겠네요.

4. 기타 보충 사항
1) 위의 기본적인 설치만으로도 오딘을 사용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윈도용 응용프로그램들 중에는 특정한 공유 dll 파일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MFC40.DLL 파일과 같은 것들입니다. 그런 경우 윈도 운영체제에서 해당 시스템 파일들을 복사해서 오딘의 시스템 디렉토리인 system32 디렉토리에 붙여 넣으시면 일부 해결되기도 합니다. 폰트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용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다고는 하지만 ActiveX라던가 DirectX 등은 구동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Direct 3D등을 이용하는 게임은 구동하기 어렵습니다.
3) 경험상 오딘에서 잘 도는 윈도용 프로그램들보다는 돌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면 MS Internet Explorer, 알툴즈 등이 그렇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의 경우에도 전부 제대로 돌지 않는다고 보시면 맞을 것입니다.


목차로 가기


eComStation | 구매하기 | 사이트소개 | 이용안내 | 설치 관련 도움 요청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사이트 맵 | 관리자그룹 | 예전 사이트 | Softbox
Copyright © 1995-2010